[기타] 용어 정리

Date:  2017-06-19 17:3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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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음(Absorption)

어떠한 물질이 그 표면에 소리를 반사시키면서 그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흡음재 역시 소리를 반사시키며 소리의 일부분을 반사시키지 않고 에너지를  흡수합니다. 소리 역시 하나의 에너지이고 그 에너지는 물질을 통해서 반사되거나 흡수됩니다. 흡음재는 반사도에 비해 흡수도가 많은 물질을 말합니다.

 

음성 인식 지표(AI-Articulation Index)

번역 표현 보다는 AI를 직접 이해하는 것이 편합니다. 말소리, 대화의 내용이 인식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AI0.00(전혀 인식할 수 없음, No Intelligibility)까지의 단계로 나누어 집니다. 이것은 다시 4단계로 나누어집니다. 기밀이 유지되는 Confidential(0.00-0.05), 일반적인 수치인 Normal(0.05-0.20), Marginal로 표현되는(0.20-0.30), 방해가 없는 None(0.30-1.00)4단계가 있습니다. Marginal은 인식이 되거나 되지 않는 중간 단계를 말합니다.

 

A특성, 음특성 A(A-Weighted Sound Level)

사람의 귀로 인지할 수 있는 음량, 음압을 말합니다. 사람의 가청 주파수 대역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음역대와 저음역대는 인지하기 어렵고, 장비가 아닌 귀로 인식되는 사운드 레벨을 별도로 구분한 것입니다. 음압을 측정하는 사운드 레벨메터는 보통 A값과 C값을 별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데시벨(dB)A를 붙여서 dBA, dB(A)로 나타납니다. A특성, 음특성 A, A값 등으로 표시합니다.

 

암소음, 백그라운드 노이즈(Background Noise)

공간에 항상 존재하는 노이즈로 환경 노이즈(Ambient Noise)라고도 하며, 공간안에 존재하는 모든 소리를 조합합니다. 백그라운드 노이즈는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 소음을 제외한 나머지 소음입니다. 백그라운드 레벨은 해당 공간의 90%를 넘는 시간동안 존재하는 노이즈 레벨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만약 콜센터의 소음도를 말한다면 사람들이 활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것이 소음이고, 반대로 사람들의 활동이 전혀 없는 상태의 소음이 백그라운드 노이즈가 됩니다.

 

데시벨(Decibel-dB)

음압, 음량으로 표시되는 소리의 크기입니다. 볼륨과 같습니다. 에너지의 량인 Pascal을 편리하게 표시하기 위한 수치입니다.

          음압(Pascal)          데시벨(dB)

              20                       120                 청각의 고통한계

               2                        100                 자동차 경적소리

              0.2                        80                 혼잡한 거리

             0.02                       60                  일상적인 대화

            0.002                      40                  아주 조용한 음악

           0.0002                     20                  녹음 스튜디오

          0.00002                      0                  정적, 최소 가청한계

 

등가 소음레벨(Equivalent Sound Level, Leq)

일정한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음압의 평균값입니다. 이를 측정하는 적분형 소음계가 있으며, 적분형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음압레벨을 시간에 대해 적분하여 등가 소음레벨(Leq)측정해서입니다. 등가 음압 등으로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LLevel, eqEquivalent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Lmax, Lpeak등도 있습니다.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

특정한 시간동안의 음량 변화를 말합니다. 혹은 가장 시끄러울때와 가장 조용할때의 음량 차이를 말합니다.

 

주파수(Frequency)

1chekd 발생하는 파장의 수입니다.

 

헤르츠(Hz)

주파수를 표기하는 단위입니다. 1초에 몇번의 파장이 발생하는가를 말합니다.

 

투과 손실율(IIC-Impact Insulation Class)

IIC바닦과 천장을 투과하면서 발생하는 투과손실을 말합니다. 이는 반대로 얼만큼이나 투과시키지 않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음량(Loudness)

사람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소리의 세기입니다. 보통 음압은 사운드 레벨, 음량은 라우드니스로 분류합니다. 10dB의 음량이 커질때 소리의 크기는 2배정도로 느껴집니다.

마스킹(Masking)

마스킹 자체는 느껴지는 감각을 줄이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운드 마스킹은 마스킹 사운드를 발생시켜서 불필요한 소음을 들을수 없거나, 듣기 어렵도록 하는 것을말합니다.

 

노이즈(Noise)

소음, 듣기 싫은소리,때로는 모든 소리를 포괄하기도 합니다.

 

차음계수(NRC-Noise Reduction Coefficient)

특정 소재에서 음을 흡수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주로 중음역대에서의 흡음도가 지표가 됩니다. 천장타일의 특성을 나타내는데도 자주 사용됩니다.

 

옥타브 밴드(Octave Band)

피아노 건반에서 같은 음과 다음번 음의 사이에는 한 옥타브가 됩니다. 이는 1/1 옥타브 밴드이고 왼쪽에서 3번째 A()4번째 A1옥타브입니다. 주파수로 보면A3220Hz이고 A4440Hz2배가 됩니다. 조금더 정밀한 계산을 위해서는 중심 주파수를 2개 내지 3개로 나누기도 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것은 1/11/3 옥타브밴드입니다.

 

잔향(Reverberation)

공간에 소리가 남아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리버브라고도 합니다. 음을 발생시킨후에 60dB 감소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표시하며, 부분적으로 발생하는 에코(Echo)는 부분적인 반사파라는 접에서 잔향과 구별되어집니다.

 

Room Criteria(RC)

RC값은 백그라운드 노이즈의 레벨과 함께 그 특성을 알 수 있는 수치입니다. 500, 1000, 2000Hz 옥타브 밴드에서는 음향 평균값입니다. 기준은 NC-35(R)입니다.

RRumble을 말하며 이외에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R : Rumble     H : Hiss     V : Vibration     N : Neutral reading

기존에 NC(Noise Criteria)를 대체하는 것으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값입니다.

 

음압, 사운드 레벨(Sound Level)

대부분의 번역된 용어들은 일반인들에게 오히려 어렵게 느껴집니다. 백그라운드 노이즈라고 하면 쉽게 이해가 가지만, 암소음이라는 말이 오히려 어렵습니다. 이처럼 음압보다는 사운드 레벨이 받아들이기 쉬울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주파수대에서의 소리의 크기입니다. 구분은 A, B, C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A는 사람이 인지하는 레벨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B는 전문적인 분야에서 사용되며, 대부분의 레벨메터는 A, C 두가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소음계(Sound Level Meter)

소음도를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그곳의 소음도가 몇 데시벨인지를 보여줍니다. 내부적으로 마이크, 앰프, 아날로그 혹은 디지털 표시기, 그리고 주파수 분류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압(SPL-Sound Pressure Level)

데시벨(dB)로 표시되는 사운드 레벨입니다.

 

투과 손실(STC-Sound Transmission Class)

물질이나 구조의 투과 손실율을 나타냅니다. 소리가 어떤 매체를 통해서 전달되면서 얼만큼 줄어들었는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벽이나 파티션 등의 특성을 말할때 사용됩니다.

 

투과 손실(TL-Transmission Loss)

소리는 진동이고 그 진동이 공기나 물질을 진동시켜서 퍼져나갑니다. 이때 어떤 물질을 통해서 전달되는 동안 몇 데시벨이 손실되었는가를 표시하는 지표입니다.

 

스펙트럼(Spectrum)

주파수와 음량에 따라 나타나는 소리의 특성입니다. 어느 주파수 성분의 신호들이 어느정도의 세기를 가지는가를 보여줍니다.

 

흡음도(Sound Absorption Coefficent)

표면에서 반사시키지 않고 흡수하는 정도, 흡수된 에너지는 열 에너지로 변환됩니다.